FAQ

많은 고객들이 궁금해하시는 투자가이드, 투자산탁제도, 용어해설 등을 모아두었습니다.

투자신탁 펀드 결산이란 무엇이며 결산하고 나면 어떻게 되나요?


대부분의 펀드는 1년을 단위로 결산을 하는데 이는 그 기간의 운용성과를 회계적으로 계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 결산기간(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금을 확정하고, 보수 등 제 비용을 공제한 뒤 투자자의 투자비율에 따라 분배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분배된 금액을 이익분배금이라고 합니다. 이익분배금은 현금으로 찾을 수도 있지만 보통 펀드에 재투자를 하게 됩니다.
 
 
여기서 결산을 하게 되면 펀드는 기준가격은 펀드를 최초로 설정할 때와 마찬가지로 1,000원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이 때 이익분배금을 재투자하게 되면 이익분배금에 해당하는 좌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평가금액은 '(결산 후 보유좌수×기준가격)÷1,000'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익분배금을 현금으로 찾아가셨다면 보유좌수는 그대로 이며 평가금액은 '(결산 전 보유좌수×기준가격)÷1,000'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실질적인 평가금액은 '(결산 전 보유좌수×기준가격)÷1,000'에다가 이익분배금으로 찾아가신 금액을 포함하여 계산하면 됩니다보통 결산을 하게 되면 펀드가 최초 설정시 기준가격인 1,000원부터 시작하게 되므로 결산 다음날은 기준가격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이익분배금 만큼 보유좌수가 증가하므로 전체 평가금액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혹은 이익분배금을 인출해갔다면 그 부분만큼 빠진것이기 때문에 이 역시 전체적인 평가금액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특별한 펀드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펀드는 펀드 설정일로부터 매 1년 단위로 펀드 투자실적을 확정하는 결산을 하게 됩니다. 결산시 펀드 투자실적의 이익이 발생한 경우에는 그 이익중 세금 등을 제외하고 펀드 투자자들에게 수익증권으로 다시 분배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재투자라고 합니다. 재투자 후 펀드 기준가격은 최초 기준가격(보통 1000)으로 환원되며 투자자들은 재투자분 만큼 수익증권이 늘어나게 됩니다.

 

 

 

다음글 [투자신탁] 환매 또는 해지시에 예상되는 수령 금액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이전글 [투자신탁] 투자신탁은 예금자보호법에 보호를 받습니까?
목록